연세연여성외과는 차별화된 최신의료장비와 전문적 소양으로 섬세한 진료시스템을 구축하여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사와 치료를 시행합니다.

지방종

Lipoma

지방종

피부에 발생하는 지방조직으로 구성된 양성종양을 말합니다

지방종은 성숙된 지방세포로 구성된 양성 종양으로 얇은 피막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우리 몸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보통 몸통, 허벅지, 팔 등과 같이 정상적인 지방 조직이 있는 피부 아래 조직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연부조직에 생기는 양성 종양 중에서 가장 흔한 종양으로 주로 40대에서 60대 사이 성인에게 발생하나 어린이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방종의 특수한 형태로는 드물게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가족성 지방종, 중년 남성의 목 쪽에 주로 발생하는 양성 대칭성 지방종, 폐경기 이후 비만 여성에서 주로 발생하는 동통성 지방종 등이 있습니다.

전체 성인 인구 중 약 2%에서 지방종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방종의 크기는 약 2cm 정도로 비교적 작은 편이라 크게 눈에 띄진 않습니다. 단, 모든 경우는 아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지방종이 커져 최대 20cm까지 자랄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지방종은 한 개씩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간혹 다발성으로 여러 개가 한 번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지방종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뚜렷하게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다만, 운동 부족이나 비만, 가족력 등이 위험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40~60세의 나이대에서 생기는 경우가 많지만, 나이와 관계없이 누구에게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방종 발생부위

지방종 증상

크기가 커지는 경우 주변 조직에 붙어서 통증이 생길 수도 있으며 크기 및 위치에 따라
신체의 움직임이나 기능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피부 밑으로
말랑말랑한 혹이 만져집니다

고정되어 있지 않고
말랑말랑한 고무 같은 느낌이 납니다

눌러도 통증
나타나지 않습니다

지방종 진단·치료

가장 정확한 진단은 지방종을 수술적으로 절제하며 시행하는
조직 검사를 통하여 가능합니다.

지방종 진단

지방종은 생명을 위협하는 위험한 질병이 아닙니다.

지방종은 만져보는 것만으로 진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종양에 대한 세심한 이학적 검사 및 병력 청취가 이루어지고, 다른 종양과의 감별, 정확한 크기와 주변 조직과의 관계를 평가하기 위해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며 지방 육종과의 감별을 위해 CT, MRI, 조직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진단 방법

• 시진 및 촉진

지방종은 사진이나 촉진만으로 어느정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 초음파·CT검사

다른 종양과의 감별 및 지방종의 크기, 주변 조직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초음파 ct검사를 시행합니다.

• 조직 검사

악성종양인 지방육종과의 감별을 위해 지방종을 수술로 절제하여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지방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피하 지방종은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양성 질환입니다. 그러나 오랜 시간에 걸쳐 서서히 커질 수가 있으며 미용상 보기 싫을 수 있고 주변 조직과 붙어서 통증이나 운동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지방종 치료

지방종의 치료는 외과적 절제입니다. 외관상 보기 싫거나 통증 등의 증상이 있거나 다른 악성종양과의 감별이 필요할 때 수술을 하게 됩니다. 수술은 국소마취를 한 후 피부를 절개하여 제거하게 되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단순 절제로 완치되지만 1-2%에서 지방종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크기가 큰 지방종은 전신마취 하에 수술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