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tocystoma

피지낭종

피부 아래에서 혹처럼 솟아 오르는 피지 주머니를 만드는 질환입니다.

피부의 상피 세포가 진피의 피하 지방 내로 들어가 혹처럼 솟아 오르는 피지 주머니를 만드는 질환입니다. 육안으로 봤을때 여드름이나 종기와 착각하기 쉬워 손으로 만지거나 억지로 짜려고 하는데 이런 행위는 2차 감염을 유발합니다. 피부의 피지선의 배출구가 도중에 굳어 버리면서 통로가 막히는데 이때 피지 껍질 속에 각질 및 피부 부산물이 쌓이게 되어 혹처럼 만져지게 되어 피지낭종이 생기게 되어 절제술이 필요합니다.

표피낭종은 피부밑에 생기는 종양입니다. 이 종양은 원형이며 작고 단단하며 유동적입니다. 표피낭종은 수년간 작게 유지될 수 있지만, 점점 커지기도 합니다. 표피낭종은 아이보다 성인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표피낭종은 심상성 여드름 환자에서 모낭의 입구 부위가 피부에 막히면서 생기기도 하고, 표피가 피부 깊숙이 떨어져 들어가 증식하면서 생기기도 합니다. 이 세포는 낭종의 벽을 형성하며 부드럽고 노란 케라틴이라는 물질을 분비하여 낭종을 채웁니다. 낭종의 벽이 터지면 케라틴이 피부 주변으로 분비되어 자극감과 염증을 유발합니다.

간단하게 피지낭종은 주머니에 피지가 들어있으니 부르는 임상적인 소견이며 표피낭종은 조직하적 소견이라 생각하면 되고 같은것이라 생각해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피지낭종 증상

대개 통증이 없으나 근육의 움직임이나 감염된 경우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피부 밑으로
말랑말랑한 혹이 만져집니다

짰을 때 악취와 함께
고름
이 나옵니다

혹 중심에
작은 구멍이 보입니다

통증
거의 없습니다

피지낭종·표피낭종

피지낭종

피부 속 노폐물과 같은 각질 등이 쌓여 생기는 혹같은 피부질환

피지낭종 특징

피지낭종

피부 속 피지샘이 막혀 주머니 형태로 변하는 혹같은 피부질환

피지낭종 특징

낭종 진단법

육안으로 관찰됩니다

표피낭종과 피지낭종은 피부 바로 아래층에서 생기는 낭종이기 때문에 1cm 미만이라도 육안으로 쉽게 관찰됩니다. 살이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습니다.

혹 가운데 구멍 같은 점이 있습니다

표피낭종과 피지낭종의 특징은 혹 가운데 구멍 같은 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때 표피낭종의 경우 까만색 점으로 나타납니다. 반면에 피지낭종의 경우 색으로 구별은 되지 않지만 미세한 구멍이 존재합니다.

악취나는 내용물이 관찰됩니다

표피낭종과 피지낭종을 짜게 될 경우 투명하거나 뿌연 내용물이 나오는데 악취가 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내용물을 모두 짜내면 낭종이 작아지지만 다시 내용물이 차서 볼록 튀어나오게 됩니다. 표피낭종과 피지낭종의 원인은 내용물이 아닌 내용물을 만드는 주머니이기 때문에 주머니를 치료하지 않으면 재발 되기 쉽습니다.

초음파 검사를 실시합니다

보통 표피낭종과 피지낭종은 육안으로 쉽게 관찰되지만 다른 질환과 감별하고 나아가 수술적 치료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초음파 검사를 실시합니다.

피지낭종 초음파 소견

낭종 치료

비수술적 치료

압출기나 레이저 등으로 낭종 내부의 물질을 압출하여 제거하는 비수술적 치료는 흉터가 적고 수술을 받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으나, 낭종의 완전한 제거가 힘들어서 재발 우려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피부를 절개하고 낭종의 껍데기와 내용물을 제거하는 수술적 치료가 가장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시에는 절개선의 방향을 적절하게 설정하고, 절개선의 길이를 최소화하여 낭종을 제거해야만 수술 후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적절한 상담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낭종을 완전히 제거하는 근본적인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