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연여성외과는 차별화된 첨단의료장비와 전문적 소양으로 섬세한 진료시스템을 구축하여

차별화된 최신의료장비와 전문적 소양으로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사와 치료를 시행합니다.

갑상선 양성질환

Breast disease pattern

갑상선 양성질환

갑상선결절

전 인구의 5% 내외에서 발견되는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갑상선 결절은 거의 대부분 양성종양입니다. 양성종양은 악성종양과는 완전히 다른데, 완전히 정상세포라고는 할 수는 없지만 크게 이상하지 않는 세포들이 뭉쳐있거나, 조직액등과 더불어 고여서 물혹의 형태가 된 것입니다. 이는 주변을 침범하지도 않고 다른 곳으로 퍼지지도 않습니다만 불편하거나 아프거나 하는 증상이 있거나, 크기가 커진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갑상선의 종양 중 암은 약 5%를 차지합니다. 갑상선의 악성종양은 사람에 생기는 암중에서 가장 천천히 자라는 특징을 가지고는 있지만 이 또한 악성이므로 언제가는 주변을 침범하고 다른 장기로 퍼져나가서 사람을 죽게 만들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갑상선 결절은 갑상선 세포가 과도하게 증식해 혹처럼 자란 것으로 양성 결절과 악성 결절 모두를 말합니다.일부 갑상선 결절은 밖에서 만져지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만져지지 않기 때문에 건강검진 중에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갑상선 기능이상

다양한 원인에 인해갑상선호르몬의 분비조절에 이상이 오면 혈중 갑상선호르몬이 지나치게 많거나 적어져
신체대사에도 영향을 미쳐 불편한 증상이나타나게 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에서 비정상적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과다하게 분비하여 갑상선 중독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라고 합니다. 어느 나이에도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20세에서 50세 사이의 여성에서 잘 발생하며 여성이 남성보다 3-4배 더 많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자가면역 질환(그레이브스병)에 의한 것입니다. 자가면역 질환이란 외부에서 들어온 바이러스를 공격해야 하는 면역력이 자신의 몸을 외부 바이러스로 착각하고 공격하는 질환입니다. 이외에도 중독성 다결절 갑상선종, 중동성 갑상선 결절, 산후 갑상선염 등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 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

더위를
많이탄다

맥박이
빨라진다

체중이
줄어든다

수면시간이
감소한다

안구가 돌출되는
느낌이 난다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호르몬의 부족으로 인해 말초조직의 대사가 저하된 상태를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고 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갑상선 자체의 이상으로 인한 일차성 갑상선기능저하증과 갑상선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뇌하수체의 이상으로 인한 이차성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능저하증 중에서 가장 흔한 것이 하시모토갑상선염입니다. 전 인구의 약 2%가 이 병을 가지고 있으며 이 중 약 95%가 여성이며, 어느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특히 30~50대에 많으며 원인은 정확하게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소와 환경적인 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레이브스 병과는 반대로, 갑상선 조직을 파괴하여 갑상선호르몬의 생산이 감소되어 기능저하증에 빠지게 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추위를
많이탄다

혈색이 없고,
피부가 건조해진다

우울해지고,
수면시간이 증가한다

체중이
늘어난다

피곤하고
집중력이 떨어진다

대부분의 갑상선 기능 이상이 피곤함이나 허약감 같은 비특이적인 증상으로 시작하여 무심코 넘어갈 수 있으며,
갑상선 질환에 대한 검사를 하지 않으면 임상 증상이 심해진 후에 발견되어 진단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