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

Hemorrhoid

치질

대놓고 아프다고 말하기 부끄러운 질환 중 하나가 바로 치질입니다.

치질이란 ‘치의 질환’이라는 의미로 항문에 나타나는 모든 질환을 의미하는 단어로 치핵, 치열, 치루 등을 일컫는 말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치질은 치핵에 해당합니다. 항문의 살덩이가 밖으로 밀려나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치핵 뿐만 아니라 치루, 치열 환자들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여성과 남성의 발생 원인에는 차이가 존재합니다. 남성 항문 질환의 경우 음주 혹은 육체노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여성치질의 경우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한 변비, 임산과 출산으로 인한 시네 변화, 노화에 의한 기능 저하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굶는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변비와 치질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악화되면 극심한 통증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 어려움이 동반될 수 있고, 수술적 치료가 불가피하게 요구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심되는 상황이라면 적극적인 자세로 대처해야 추가적인 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치질의 증상

항문에 각종 증상이 나타났다면 가볍게 여기지 말고,
빠르게 여성치질을 의심하고 정확한 검사 후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질의 분류·치료

항문 바깥쪽에만 치핵이 있는 경우를 외치핵, 안쪽에만 있는 경우를 내치핵이라 하며,
내치핵과 외치핵이 한 덩어리로 되어 있는 경우를 혼합치핵 이라고 합니다.

치질의 분류

치핵은 양성항문질환 중 가장 빈도가 높은데 호발 부위는 좌측방, 우후방, 우전방이고, 외치핵과 내치핵으로 나누며 내치핵은 정도에 따라 1-4도로 나눕니다. 초기인 1,2기에 병원을 찾는다면 좌욕, 약물 등의 보존치료를 통해 증상 호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발생 위치 질환에 대한 이미지와 인식 탓에 많은 여성들이 초기보다 통증과 출혈이 심해지는 3,4기에 병원을 찾습니다.

• 1도

정맥총이 울혈되고 배변 시
    항문으로 약간 돌출되는 경우

• 2도

배변 시 항문 밖으로 약간 돌출하지만
    배변 후에는 자연적으로 환원되는 경우

• 3도

배변 시에 탈출되고
    손으로 밀어넣어야 들어가는 경우

• 4도

치핵이 크고 배변 후에도
    들어가지 않는 경우

진단과 치료

치핵 1도~2도의 경우 증상이 심하지 않아 좌욕이나 식생활 개선 같은 보존적요법이나 항문 연고· 경구약을 이용한 약물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설사를 자주 하면 치핵의 원인이 되고 악화시킬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합니다. 단, 시판되는 좌약이나 연고, 변비약 등을 임의 사용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반드시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핵 3도~4도인 경우 오래 방치 할수록 악화되어 추후 복구가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자동봉합기계(PPH)와 같은 수술법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PPH는 비교적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르며 수술 후 배변 시에도 지장이 없을 뿐만 아니라 재발이 적어 주목받고 있는 치핵 치료입니다.

치질 수술에 적합한 방법

리가슈어 수술법

대장암, 위암 등 조직의 절제와 지혈이 생사를 가르는 ‘암’ 수술에서 활용되는 초음파 절삭기를 리가슈어라고 합니다. 치질수술은 통증이 심하고 회복에 상당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수술을 결심하기까지 오랜 고민을 합니다. 그러나 모든 수술이 그런것은 아닙니다. 최근 부분마취, 리가슈어 장비를 활용한 원스톱 여성치질 수술을 시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수술후 주의사항

편안한 자세로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셔야 합니다.

치질 수술 후 마취가 풀리기 시작하면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엉덩이에 힘이 쏠리지 않도록 옆으로 누워서 무릎을 굽힌 뒤 편안한 자세를 취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줘야 합니다.

치질 수술 후 배변 시 딱딱한 변을 보게 되면 상처가 마찰되면서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과 채식을 섭취하여 변을 무르게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수술 후 규칙적으로 온수 좌욕을 해줍니다.

좌욕은 수술로 인해 생긴 상처 부위의 감염 예방뿐만 아니라 부종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때 하루 2번 이상 체온과 비슷한 따뜻한 물로 10분을 넘기지 않고 좌욕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치질 증상이 의심되거나 수술로 고민 되신다면, 주저 하지 마시고,
저희 연세연여성외과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시작하기를 바랍니다

PPH 수술법

늘어진 항문점막 및 치핵조직을 끌어올려 치핵을 원래의 해부학적 위치로 되돌려주고, 내치핵의 혈류를 줄여줍니다. PPH치질수술법은 전통적인 치핵절제술과는 달리 신경이 발달하지 않은 신경 말단 상부에서 수술이 행해지기 때문에 훨씬 통증이 적으며 회복이 빠릅니다.현재까지 PPH로 치질 수술을 받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준비된
연세연여성외과

저희 연세연여성외과에서는 PPH수술법으로 치핵의 형태를 유지하고 보호하는 방법으로 안정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치핵이 심해 고생하셨던 환자분들이 PPH수술후에 매우 만족해 합니다. 그 이유는 항문밖으로 튀어나오던 환상형 치핵이 깨끗하게 사라지고 전통적인 치핵 수술방법에 비해 통증이 경미하고 과거 수술 후 진물이나 출혈되는 량이 거의 없이 수술 후 생활하기가 편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재발을 겁내하시거나 너무 심해 치핵 수술이 두려웠던 분들도 편한하게 치핵 절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리 연세연여성외과에서는 풍부함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를 가지고 환자 한분 한분 최선을 다해 치료하고 있습니다.

수술후 주의사항

편안한 자세로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셔야 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줘야 합니다.

수술 후 규칙적으로 온수 좌욕을 해줍니다.

저희 연세연 외과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시작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