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루

Anal fistula

치루

치루 또한 치질이나 치열 만큼 흔하게 걸리는 항문질환 중 하나입니다.

치루란 항문샘이 곪는 병을 말합니다. 대부분 항문주위에 생긴 농양으로 인해 생기는데, 그 농양의 고름들이 피부로 터져 나오면서 직장과 피부를 연결하는 작은 터널이 생깁니다. 치루는 염증과 고름같은 분비물이 계속 나옵니다. 육안으로 보면 항문주위에 여드름이 곪아서 터진것처럼 보입니다.

치루의 원인

• 세균 감염

괄약근 사이에 있는 항문선이 분변, 이물질 등에 의해 감염되어 발생

• 2차 질환

치열, 크론병, 궤양성 대장암, 암 등에 의한 2차적 발생

치루의 원인으로는 항문이 찢어지거나, 항문 부근에 상처가 생겼을때, 결핵균에 의한 만성감염증이나 방선균으로 인해 생기는 고름 또는 비특이성 장염, 혹은 암 등이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농양의 고름이 터져서 나온 뒤에 농양이 형성됐던 항문선 에서 피부까지 연결하는 터널이 남아있게 되어 생깁니다. 이를 통해서 고름 같은 분비물이 계속 나오게되며 농양을 완전히 치료해도 환자의 50%에서 치루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주로 젊은 연령층(20대, 30대)에서 많이 생기며 여성보다 남성이 3배 정도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치루를 오래 방치하는 경우에는 아주 드물게 암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치루의 증상

치상선의 항문샘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변비나 설사로 항문샘에 균이 들어가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외에는 드물게 외상, 치열, 결핵, 크론병, 암 등이 있습니다.

• 고름과 같은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
  • 항문 부위에 피부의 자극이 심한 경우
  •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
  • 통증이 있는 경우
  • 치루가 막혀 붓고 열이나는 경우
  • 항문 부위에 발열이 나는 경우
  • 황색농 또는 혈농이 배출되는 경우

치루의 분류·치료

치루를 정확히 분류하고 진단하여 알맞은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단순치루

치루는 발견되는 즉시 방치하지 않고, 수술하기를 권장 합니다.

단순 치루는 치루의 길이 하나 밖에 없고, 비교적 항문 괄약근 깊이 측면에서 봤을 때 항문 쪽으로 얇게 주행하는 형태를 보이며, 항문 피부 가까운 곳에 외개구(구멍)이 형성되는 것을 말합니다. 내괄약근만 포함하거나 외괄약근 바깥쪽만 포함할 경우 등 사실상 대부분의 치루를 단순 치루라고 합니다.

복잡치루

복잡 치루는 치루가 외괄약근 상당 부분을 포함하거나 외괄약근 위로 올라가는 등의 깊고 넓게 발생한 치루입니다. 이외에도 크론병이나 결핵성 장염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 치루, 재발성 치루, 여성의 경우 치루의 위치가 질 쪽으로 주행했을 경우, 괄약근이 선천적으로 약한 사람에서 발생한 치루, 다발성 치루 등도 복잡 치루에 해당합니다.

치루 치료법

단순 치루를 포함한 모든 치루는 수술만이 치료법입니다.

단순 치루라면 밖에서 치루가 있는 부분까지 절개한 후, 치루관을 긁거나 도려내는 치루절제술 혹은 치루절개술을 시행합니다. 단순 치루에 비해 복잡 치루는 수술 방법이 어렵고 까다롭습니다. 넓은 부위에 걸쳐서 치루가 있거나 복잡한 위치에 있는 치루를 절제하려면, 항문 괄약근 손상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복잡 치루 수술에 있어 괄약근 손상과 치루 재발률은 반비례 관계에 있어 2가지를 모두 가져가는 것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복잡 치루를 해결하려면 수술 경험이 풍부한 저희 연세연여성외과에서 수술 받기를 권장 합니다. 치루의 종류와 치료법을 참고하셔서 적절한 치료로 완치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