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연여성외과는 차별화된 첨단의료장비와 전문적 소양으로 섬세한 진료시스템을 구축하여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사와 치료를 시행합니다.

유방의 질환 양상

Breast disease pattern

유방의 질환 양상

유방통

유방통은 유방클리닉을 찾는 환자들의 가장 흔한 3대 증상 중의 하나입니다.

월경주기와 관련된 주기성 유방통과 월경주기와 무관한 비주기성 유방통으로 나뉘며, 특히 이전과는 달리 최근에 유방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혹시 유방암이 아닌가 하는 공포감 속에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기성 유방통의 원인으로는 체내수분저류, 스트레스, 카페인의 과다섭취, 동물성 지방의 과다섭취, 필수지방산의 섭취부족, 특정호르몬의 과다분비(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유즙분비호르몬-프로락틴/
생식선자극호르몬) 등
이지만 해당되는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기는 어렵습니다.

비주기성유방통은 주로 유방 한쪽으로만 발생하며, 그 원인으로는 유방 자체에서 유래한 통증 외에도 늑연골염, 어깨질환, 경추부신경근통, 역류성식도질환, 피부질환, 허혈성심질환, 담낭질환 등에 의한 경우도 있으므로 감별에 주의해야 합니다.

유방암 환자에서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는 5~24% 정도로 비교적 적지만, 월경과 평소와는 다른 유방변화를 동반한 경우에는 암의 가능성도 완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예방적인 차원에서라도 유방외과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유방종괴

유방에 멍울이나 혹이 만져지는 증상은 유방암의 가장 중요한 증상입니다.

유방의 종괴가 만져질 때, 유방암이 아닌 섬유선종이나 섬유낭종과 같은 양성질환인 경우가 많지만
만져지는 종괴가 있을 때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섬유선종

유방암

유선염

유두종

유두분비물

유두분비물 ! 유방외과 전문의 에게 진료를 받으시길 권고드립니다.

유두분비물은 주로유두주변 또는 유두만을 국소적으로 누르거나 잡아당기거나 입으로 빨 때 유두에서 유즙(젖물)이 나오는 증상이며 이렇다 할 자극도 없이 저절로 나오기도 합니다. 유두주변 또는 유두만을 국소적으로 누르거나 잡아당기거나 입으로 빨 때 유두에서 유즙(젖물)이 나오는 증상이며 이렇다 할 자극도 없이 저절로 나오기도 합니다.

유두분비물의 종류

• 선홍색/적갈색

유방암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유방암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 녹색/회색

유관확장증과 같은 양성 유방 질환이 원인이 되어 나타납니다

• 노란색/무색투명

유방암의 가능성이 있기에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복용이나 뇌하수체 종양과 관련이 있는 경우도 있으며 전문의의
진찰 소견과 영상학적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종합적인 소견이 중요합니다.

유방 내 질환에 의한 경우는 유관내유두종, 유선관확장, 유방암, 감염에 의한 염증 순으로 다양합니다. 피 색깔을 보이는 분비물(혈성 분비물)의 원인 중 비교적 흔한 유관내유두종은 해당 유관과 함께 종양을 제거해야 해결됩니다. 유두분비물은 대부분 생리적이거나 양성질환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유방암에 의한 경우를 간과해서는 안되므로 정확한 감별을 위해서도 반드시 유방외과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으시길 권고드립니다.

유방피부변성

유두함몰, 유두의 습진성 변화

유두의 함몰은 유두하부의 악성 종양과 관련 있을 수 있습니다. 유두 및 유륜의 습진성 변화는 파제트병과의 감별이 필요하므로 전문의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유방의 피부변화

유방의 피부변화로 발적, 단단함, 피부 함몰, 피부 궤양, 피부 결절 등이 나타나며, 지속 시 유방암 감별을 위해 전문의 진료 및 검사가 필요합니다.

겨드랑이 종괴

2~3주 내에 호전되지 않는 겨드랑이 멍울은 악성 질환 혹은 기타 염증성 질환 감별을 위하여 상담이 필요합니다.